까다로운 소비자 마음을 잡다…예담채·오렌지박스, 5년 연속 수상

입력 2021-07-01 15:42   수정 2021-07-01 15:43

한국방송신문연합회(회장 신태환·사진)는 지난 한 해 동안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 2021년 올해 처음 선정됐거나 길게는 5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도 있다. 영광스러운 수상을 하는 브랜드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데 성공했다. 고객가치의 향상을 위하여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만족을 위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수상기업들에 축하의 말을 전한다.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가 고려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각 기업의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브랜드는 대표적이다. 매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들이 출시되면서도 살아남는 브랜드는 극히 소수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자를 참여시키는 등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을 구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분석한다.

소비자의 마음속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브랜드는 짧은 시간에 대충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기업이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과학적 조사와 분석에 근거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선택에 대한 후회를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소비자가 만족스럽게 느끼는 가치를 최대한 높일 때, 그 기업의 브랜드는 소비자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게 된다. 여기서 어려운 점은 소비자의 선택은 언제나 바뀔 수 있고,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가치도 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은 꾸준히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이어나가야 한다.


이런 점에서 ‘2021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이 시사하는 바가 꽤나 크다. 올해에 선정된 브랜드들의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전략은 보다 새롭고 다양하다. 선정된 각각의 브랜드를 통해서 각 기업이 말하고자 하는 가치는 곧 소비자의 선택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비자가 직접 뽑은, 그리하여 더욱 믿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것이다.

올해로 5번째를 맞이한 ‘2021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에서는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해 후보군을 선정하는 사전조사, 서류 심사, 그리고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최종심의를 거쳐 27개 브랜드가 뽑혔다. 이 상은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브랜드 가치 상승 및 매출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계속해서 바뀌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소비형태에 따라 그에 부응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직접 선택한 부문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브랜드의 신뢰도, 경영 방침, 전략 및 비전, 독창성 등으로 평가 지표를 세분화하였다.

‘2021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기업 중 전라북도와 전북농협이 공동 개발한 원예농산물 광역브랜드 ‘예담채’와 잉크소재공급 토털솔루션 브랜드 ‘오렌지박스’가 5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어서 교육서비스/아동도서 부문 ‘한국몬테소리’, 영어학습기 부문 ‘몸기억 하프스터디’, 의류 및 침구류 충전재 부문 ‘DIVO(디보다운)’ 등 3개 브랜드가 4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안경프랜차이즈 부문 ‘이노티안경체인’은 3년 연속 수상했으며 국제유통 부문 ‘이빛(EVIT)’과 건강식품/유산균 부문 ‘지큐랩’, 농수축산물 종합쇼핑몰 브랜드 ‘남도장터’, 백신(수막구균)브랜드 부문 ‘멘비오(MENVEO)’가 2년 연속 수상을 차지했다.

올해 첫 수상하는 총 16개의 브랜드 역시 다양하다. ‘닥터셀팜’, ‘nfp’, ‘비클라 오’, ‘곱창다방’, ‘여주 팔도한마당’, ‘콜로소(Coloso)’, ‘여신티켓’, ‘테라’, ‘광주 대광새마을금고’, ‘매화수’, ‘파뷔에’, 드롭박스(Dropbox)’, ‘빌드어스’, ‘육두구’, ‘뼈엔 엠비피 MBP’, ‘참이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처음으로 수상했다.

‘2021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 시상식은 2일 밀레니엄힐튼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백은지 기자 be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